평소 치아 관리, 어떻게 하시나요? '양치만 잘하면 되지.'라고 생각하시나요? 스케일링(Tooth scaling)이란 치과에서 치아에 붙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을 말합니다. 보통 치위생사에게 받죠.
정기적인 스켈링을 통해 자신의 치아 건강을 챙기는 게 중요합니다. 본인의 치아 건강, 본인이 아니면 누가 챙기겠어요~
스케일링, 꼭 해야 하나요?
네, 저는 추천합니다. 아무리 양치질을 주기적으로 하더라도 치아에 불순물은 달라붙게 돼 있습니다. 물론 치실, 치간 칫솔, 구강청결제처럼 다양한 구강 관리 도구가 있지만 이것만으로 부족합니다.
구강 내 찌꺼기들이 몰고 오는 부차적인 문제 때문에 치아와 잇몸에 악영향을 미치기 쉽습니다. 시간은 보통 30분 이내로 끝납니다.
의료 보험 적용되나요?
만 19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는 매년 1월 1일 기준으로 연 1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비용은 어떻게 되나요?
의료보험 적용을 받으면 저렴하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.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저는 2만 원 이내로 나왔습니다. 저의 경우 방사선 사진(엑스레이)을 찍어서 가격이 만 원 좀 넘게 나왔는데요. 만약 방사선 사진을 찍지 않았다면 만 원 이내로 나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.
스케일링 아픈가요?
의료보험 적용을 받으면 저렴하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.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저는 2만 원 이내로 나왔습니다. 저의 경우 방사선 사진(엑스레이)을 찍어서 가격이 만 원 좀 넘게 나왔는데요. 만약 방사선 사진을 찍지 사람마다 고통의 차이는 있지만 성인이라면 참을만한 수준의 통증이었습니다.
저는 여태까지 3번 받았는데 처음 받았을 때 좀 아팠던 기억이 납니다. 처음이다 보니 치석도 많이 끼었었고 피도 좀 났는데요. 하지만 두 번, 세 번 받을 때는 피도 잘 나지 않았고 통증도 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. 다만, 법랑질(치아의 맨 바깥쪽)이 얇아서 시린 쪽은 있었습니다.
만약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는데 시술받을 생각이시라면 조금 아플 수도 있습니다. 마취는 안 합니다.않았다면 만 원 이내로 나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.
기타 주의사항
- 부작용은 지각 과민이 있을 수 있지만 금방 회복됩니다. 염증이 많거나 절신 질환이 있는 경우 잇몸 주위로 출혈이 생길 수 있으니 즉시 내원하여 처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. 맵거나 짠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술, 담배 또한 자제하시면 좋습니다.
- 주기는 6개월이 보통 언급되지만 제 사견으로 6개월은 좀 짧고 1년이면 충분한 거 같습니다(이 또한 사람마다 다릅니다).
- 어르신들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해당 지역 보건소에 알아보시길 바랍니다.
- 강아지, 고양이와 같은 애완 동물의 스케일링 비용은 좀 센 편입니다. 제가 본 곳은 20만 원이 넘었습니다.
마지막으로 스켈링 또는 사랑니를 뽑으러 가셨으면 해당 시술, 수술만 하셨으면 합니다. 엑스레이 찍고 아마 충치가 많이 발견될 수도 있는데 돈 백만 원 그냥 깨지거든요. 여러 군데의 치과를 내원해보시고 그때 충치 치료해도 늦지 않습니다. 호갱되지 마세요!